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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마케팅 이론

집단지성이란? 그리고 어떻게 쓰일까?

by 섭케터 2021. 1. 17.

안녕하세요. 피 대신 에스프레소가 흐르고 광고를 좋아하는 디지비션입니다:)

오늘은 집단지성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집단 지성은 사람들이 함께 일할 때,
집단지성이 어떻게 형성되기 시작하는지를 설명하는 사회학적 개념입니다.

그룹은 상호 작용하고 서로 경쟁합니다. 정보를 공유하고 문제를 총괄적으로 해결하며, 자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나은 답변을 찾을 수 있는 더 큰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것이 효과가 있는 이유는 군중이 정답으로 합의점을 찾을때, 틀린 혹은 다른 아이디어를 무시, 버림으로써 지혜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집단 정보는 다양한 수단을 통해 소셜 미디어에서 활용될 수 있으며 조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설문조사는 facebook 및 LinkedIn과 같은 사이트에서 제공되므로 사람들의 의견에서 추세와 패턴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SNS)에 대한 좋아요, 공유 및 댓글을 모니터링하면, 사람들의 관점에서 특정 의견이 다른 의견보다 인기를 끄는 특정 패턴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발 회사에서 판매할 제품 라인을 식별하려 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핀터레스트와 같은 소셜 북마크 사이트에 사진을 업로드하면 사람들이 제품이나 핀을 좋아한다는 링크를 클릭할 수 있습니다. 사진은 페이스북과 같은 다른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에서 공유되어 지며 제품에 대한 노출을 늘릴 수 있습니다. 사람들의 반응을 모니터링하면 대다수의 사람들이 다른 신발보다 한 신발을 더욱 좋아하는 경향을 볼 수 있으므로, 다른 신발보다 판매가 많이 일어날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결과가 보장되지는 않지만, 소규모 의사 결정자들의 의견보다 더 정확한 경향이 있습니다.

#크라우드 소싱 은 이러한 공동 노력과 관련된 또 다른 용어입니다.

더 큰 그룹의 각 사람은 정보를 제공하거나, 함께 최종 결과를 달성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크라우드 소싱을 생각할 때 위키피디아를 생각합니다. 위키피디아는 개인이 기사를 제출하고 궁극적으로 부정확한 정보를 편집하여, 다른 사람들이 검토할 것을 염두에 둡니다.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식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들은 결국 진실을 확립할 수 있습니다.

#정보에서 허위 사실을 제거할 수 있게됩니다.

사람들은 동일한 문서를 공동으로 작업하고 조직 내의 다른 사람들, 파트너 및 공급 업체와 같은 확장 그룹과 의사소통할 수 있습니다. 그룹이 문제를 총괄적으로 해결하고 프로젝트를 완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여기에서 알 수 있듯이, 정보를 공유하고 사람들과 협력하는 행위는 확실한 결과를 제공합니다.

상호 작용, 네트워킹 및 공동 작업을 통해 그룹의 지식, 경험 및 노력을 결합하여 답변을 찾고, 프로젝트를 완료하며, 추세를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되는, 더 크고 복잡한 조직의 일원이 될 수 있습니다. 크라우드 소싱을 통해 개별 행동은 프로젝트를 총괄적으로 형성하고 최종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조직은 점점 더 집단 지능의 혜택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일부 소셜 미디어 사이트는 "아이디어 생성"도구를 사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요청하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집단 지성의 활용은 Web 2.0 커뮤니티에서만 있는 것은 아니지만, 17 세기 최초의 과학 저널이 등장한 이래 과학 프로세스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아이작 뉴턴은 Bernard de Chartres의 인용문을 재작업 할 때 유명한 말을 했습니다.

'내가 더 멀리 보았다면 이는 거인들의 어깨 위에 올라서 있었기 때문이다.'

누구나, 혼자선, 아무것도 발견하지 못합니다.

대신, 연구자들은 반드시 다른 사람들의 연구를 기반으로 합니다. 전통적으로 연구가 완료되고 연구 결과가 다른 과학자들과 공유되며, 이것을 바탕으로 인용됩니다. 인용 형식으로 신용을 얻었을 때 '연구는 달성되었다' 볼 수 있습니다. OA는 광범위한 사용자 커뮤니티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으며, ONS는 그 어느 때보다 광범위한 지식을 공유할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소셜 미디어를 통해 모든 사람이 비디오 및 이미지와 같은 인기 있는 콘텐츠의 소비자 일뿐만 아니라 프로듀서가 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모든 사람들이 잠재적으로 과학적 프로세스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사람들이 과학에 기여할 수 있도록 그들의 자유 시간 상당 부분을 포기할 것이라는 생각이 처음에는 유토피아처럼 보일 수 있지만, 사람들이 그 일을 하는 사례는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등 교육의 대중화로 교육받은 인력을 늘어나며 잠재적으로 이전보다 훨씬 더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과학적 과정이 기초 연구에 자금을 지원하고 혁신이 차례대로 진행되는 단순한 선형 과정이 아님을 인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대신, 공식, 비공식적인 피드백 루프와 사회의 다른 부분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에 의존해야 합니다.

오픈 소스 과학은 과학자보다 일반 기여자에게 더 높은 수준의 전문 지식을 요구하며 실제 실험실에서 일하는 연구원들과 함께 그들의 기여를 통합합니다. 과학적 진보에 대한 경제적 장벽을 극복하기 위해 프로젝트를 더 작은 작업으로 나누고 결과를 공개적으로 공유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가장 순수한 형태로, 오픈 소스 과학은 자원 봉사자가 자금을 지원하지 않는 과학 분야에 또 다른 형태로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집단지성이 실제로 얼마나 위력이 있고,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오늘 살펴보았습니다. 
혼자만 고민하다 시간이 많이 흐를수 있고 부정확해 질 수 있는 오류를 잡을 수 있음에
동시에, 대중의 참여도 확인 할 수 있는 집단지성은 매력적인 부분으로 다가옵니다.

빅데이터가 일반화되는 지금 시점에서, 집단지성을 같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뒷모습의 아름다움을 담는 디지비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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