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사진, 커피, 그리고 광고를 좋아합니다
마케팅/빅데이터

파이썬 티스토리 일괄 수정 (1) | 톤앤 매너 맞추기

by 왓섭마이트 2021. 1. 15.

안녕하세요. 피 대신 에스프레소가 흐르고 광고를 좋아하는 디지비션입니다:)

오늘은 블로그의 톤 앤 매너를 맞추기 위해 노가다를 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저는 커피와 광고를 메인으로 제 블로그를 브랜딩 하고 싶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톤 앤 매너를 맞춰야 했어요.
물론 글을 제 모토에 맞게 쓰고 있지만, 다른 포스팅에도 방문자 분들이 자연스레 눈을 옮겨
제 블로그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졌으면 했답니다 ㅎㅎ

그렇기 위해선 반복적인 어구를 쓸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어요.
(반복 노출 효과로 저를 알리는 거죠 ㅎㅎ. 많이 하면 재핑 한다는 것이 문제이지만, 블로그에서는 괜찮지 않을까요?)

노란색으로 친부분에 저렇게 제 시그니쳐를 두고 인사말을 집어넣으려고 했습니다.
또 마지막, 글을 끝마칠 때도 집어넣어 블로그에 대한 인식이 지속되고, 다른 글 또한 찾아봤으면 했답니다.

하지만 모든 글에 일일이 집어넣는다는 것은 노가다인거 같았어요.
그래서 떠올랐답니다. 파이썬을 통한 자동화!

#코딩의 기본은 단순 반복을 대신해주는 것

바로 주피터 노트북을 실행하고 과거에 작성해 놨던 코드를 살펴보았습니다.

github.com/minseoblim/crawler/blob/master/naver_news_crwaling.ipynb

 

minseoblim/crawler

Contribute to minseoblim/crawler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박스 친 부분만 사용하면 될 것 같았어요.

def crawler(maxpage,query,sort,s_date,e_date):

    s_from = s_date.replace(".","")
    e_to = e_date.replace(".","")
    page = 1  
    maxpage_t =(int(maxpage)-1)*10+1   # 11= 2페이지 21=3페이지 31=4페이지  ...81=9페이지 , 91=10페이지, 101=11페이지
    
    while page <= maxpage_t:
        url =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ws&query=" + query 
        + "&sort="+sort+"&ds=" + s_date + "&de=" + e_date + "&nso=so%3Ar%2Cp%3Afrom" 
        + s_from + "to" + e_to + "%2Ca%3A&start=" + str(page)

#테스트
# Chrome WebDriver를 이용해 Chrome을 실행합니다.
driver = webdriver.Chrome('D:/민섭/Untitled Folder 1/(driver) chromedriver.exe')
def edit_all(address, maxpost):
    for i in maxpost:
        url = "https://" + address + ".tistory.com/" + maxpost
    driver.get(url)

def main():
    address = input("ID를 입력해주세요: ")
    maxpost = input("수정을 원하는 전체페이지를 입력해주세요: ")

    edit_all(address, maxpost)

main()

그래서 위와 같이 만들었답니다. 포스팅의 주소를 파싱해 열어주는 셀레늄을 활용한다면 블로그 글 수정이 가능할 것 같았어요.
하지만 수정을 들어가기 위해선 로그인을 해야 됐습니다.

평소 크롬에서는 로그인이 되어 있어 이 부분을 간과했어요. 
티스토리 API가 있긴 하지만, 설명이 친절하지 않아 많이 헷갈리네요.
하지만 로그인하기 위해선 API만을 사용해야 된다는 것을 깨달은 오늘이네요.

이 짧은 코드를 위해서 몇 시간을 날렸는데....

다음 시간엔 API를 통해 블로그를 접속하고 이미지와 인사말까지 넣는 코드를 완성시켜보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뒷모습의 아름다움을 담는 디지비션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