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사진, 커피, 그리고 광고를 좋아합니다
의견

옥외광고 확장_커텐 광고판

by 왓섭마이트 2021. 2. 26.

 

 

안녕하세요. 피 대신 에스프레소가 흐르고 광고를 좋아하는 디지비션입니다:)

오늘은 제가 생각해본 BTL 광고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BTL(Below The Line)광고는 일상 생활속 광고판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광고판은 광고를 배치하기 위해 제작된 툴일수도 있지만, 우리 일상생활 흔히 찾아볼수 있는 곳에 위치 할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BTL 광고 마케팅 활동으로는 오프라인 마케팅, 옥외 전광판, 지하철 광고등을 들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마케팅은 사람을 광고판으로 이용합니다. 등에 광고판을 지고 이동하면서 광고를 노출시킵니다. 전통적인 방법의 광고가 아니기 때문에 대중의 이목을 끌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보는 옥외 전광판 광고는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 특히 강남에서 잘 찾아 볼수 있습니다. 수많은 유동인구가 있기 때문에 전광판도 다닥다닥 붙어있습니다.

지하철 광고또한 우리가 흔히 찾아 볼 수 있는 BTL광고입니다. 스크린도어 옆, 위, 그리고 출구, 심지어는 지하철 속까지 광고로 덮여 있습니다.

이렇듯 기업은 자신들의 제품이나 자신들의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어떻게든 눈에 띄고 싶어합니다. 그래서 많은 기업들이 수많은 채널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광고집행을 하기 위해선 얼마나 많은 돈이 필요로 할까요?

오프라인 마케팅은 크몽기준 최저 500,000원 부터 최대 5,000,000원 까지 다양합니다. 보통은 건당 1,895,000원을 사용합니다.

옥외전광판은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다보빌딩(서장훈 빌딩), 옥상 스크린 크기 12.8*8.3m, 운영시간 6:00 ~ 24:00 (18시간 노출) 기준 월 광고료는 1200만원/ 최소 3개월 계약을 필요로 합니다.

지하철 광고는 역위치와 광고 위치에 따라 1,000,000원 에서 4,500,000원 까지 다양합니다. 

기업들은 광고에 많은 돈을 쏟고 있습니다. 

광고 비용을 줄이면서 사람들의 눈에 띌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저렴하면서 효과 좋은 BTL 광고판이 무엇일지 생각해봤습니다.

 

 

저는 창문에 주목했습니다. 창문은 크게 3가지의 조건을 갖추었습니다.

첫 번째, 건물을 설계할 때 빠져서는 안 되는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두 번째, 건물에서 가장 많은 면적을 차지 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건물을 볼때 우리는 쉽게 창문을 볼 수 있습니다.

건물에는 창문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답답하지 않게 햇빛을 잘 들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하지만 아이러니 하게도 이 점 때문에 많은 집은 커텐을 설치합니다.

 

 

커튼은 따가운 햇빛을 가려주고 우리의 사생활을 지켜줍니다. 건물의 필수적인 창문 그것을 가리는 커텐

저는 이 커텐에 커다란 가능성을 보았습니다. 앞서 창문이 가졌던 3가지 기능을 커텐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커텐 뒤편에 광고를 새기면 어떻게 될까요?

 

 

왼쪽 사진은 커텐이 쳐져 있는 모습을 볼 수 있고 아무것도 없는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 사진은 커텐 뒤편에 광고를 새겨넣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신경쓰지 않는 커텐 뒤편을 광고판으로 사용한다면 기업과 소비자는 서로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기업에서의 장점!

1. 광고매체를 확대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광고판을 가져감으로서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통로가 많아집니다. 

2. 단순반복노출 증가 입니다.

소비자에게 노출이 많이 된다면 소비자는 브랜드를 기억할수 있을 것 입니다.

3. 브랜드 파악 증가

앞서 첫 번째, 두 번째를 거쳐 소비자의 브랜드 인지 능력은 상승 될 것이고 소비시점에서 해당 브랜드의 제품을 고를 확률이 높아집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장점

1. 광고 수익

브랜드 광고를 통해 일정량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 ( 유튜브 광고 수익처럼 )

2. 비용 절감 효과

커튼 구매 비용의 일정 부분을 지원 받을 수 있다. ( 초기 비용 절약 )

3. 잉여 공간의 활용

자신이 볼 수 없는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 에어 비 앤 비 처럼 )

 

 

기업에 입장에서 효과측정이 가장 중요하다. 적은돈으로 최대의 광고 효과를 누릴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인쇄비용

1 제곱 미터당 16,000원 비용

매체 수 

전국 아파트 동수 118,502
2019년 9월 기준 전국 단지수 16,592
동수 118,502 세대수 9,895,733

WIN-WIN 

기업은 저렴한 가격에 브랜드를 노출 시킬수 있고 소비자는 광고수익과 설치비용을 줄일수 있다.

 

 

사례

아파트 전기판넬

아파트에 설치된 판넬을 보면 사람들은 조금이라도 전기를 생산해 전기값을 줄이고자 한다. 이는 자신이 직접 돈을 내고 설치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이러한 전기 판넬조차 흔하게 볼수 있다.

광고 수레

폐지수거 리어카 옆에 광고 판넬을 붙여 활용하는 경우가 있다. 기업은 값싼 가격에 광고를 할 수 있고 CSR적인 측면으로도 생각할 수 있다. 한마디로 착한 광고라 할 수 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뒷모습의 아름다움을 담는 디지비션 =)

 

사진 계정 : @digibition (Instagram)
커피 계정 : @supfo.od (Instagram)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user/lms9301/videos

minseob Lim

커피를 좋아합니다. 특히 다양한 걸 조금씩 먹는걸...

www.youtube.com

'의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이키 For Once, Don't Do It 개인적 생각  (0) 2021.01.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