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사진, 커피, 그리고 광고를 좋아합니다
마케팅/마케팅 이론

나이키가 잘한 스타마케팅 | 스타 마케팅이란?

by 왓섭마이트 2021. 1. 18.

안녕하세요. 피 대신 에스프레소가 흐르고 광고를 좋아하는 디지비션입니다:)

오늘은 마케팅의 방법중, 나이키가 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원인 중 하나인 스타마케팅을 알아보겠습니다.

#스타 시스템 - 자본주의 대중문화의 핵심적인 작동원리   

1) 주도면밀한 경제논리에 의해 제조되는 것이라는 점에서 생산 현상 
2) 다수 대중이 자신의 욕망을 투사하고 이를 통해 정체성을 형성하는 대상이라는 점에서 소비 현상
3) 스타를 만들어내는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작업, 경제적 이윤을 노리는 일련의 메커니즘  

#할리우드의 스타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운이 있을거라 생각하지만 치밀한 계획이 숨겨져 있습니다. 스타시스템은 할리우드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영화가 산업적 형태로 정착하게 된 1910년대 후반부터 이미, 영화 자본가들은 '스타'라는 특정한 인물 이미지를 활용해 관객을 끌어들이는 전략을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스타, 스타시스템은 모두 영화에서 기인한다.

영화, TV, 스포츠, 대중음악에서 '스타'라는 표현이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스타는 어떻게 만들어지는 걸까요?

동시대 사람들이 선호하고 선망하는 외형의 소유자
-> 필연적인 ‘가공’의 과정
-> 특정한 이미지 구축
-> 선택된 이미지에 맞는 역할 연속적으로 맡음
-> 일정한 이미지 형성 (Tone & Manner) 

 

#사생활 ‘관리’ | 연출된 사생활.  

'스타'라는 단어는 아주 많은 영역에서 자연스럽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스타라는 '시스템'은 지금 대중예술 중 대중음악에서 가장 잘 나타납니다.  

‘가공’= 성형수술, 머리 스타일 변화, 화장, 다이어트와 운동.  

사생활은 연출된 것이어서 청순한 캐릭터를 가진 사람은 엄마와 함께,
섹시한 이미지를 가진 스타는 달에 한 번 섹시 화보 이미지 노출을 합니다.
그리고 이것을 자연스럽게 알려야 되기 때문에 디스패치 같은 연애 전문 미디어도 존재하게 됩니다. (악어와 악어새) 

스타는 관련된 수많은 사람들에 의해 조직적으로 '제조'됩니다. 몸짓, 옷, 액세서리 하나하나에 이르기까지 어느 것도 우연인 것은 없습니다. 모든 것은 치밀한 계산 속에 나오기 때문입니다.  

이미지 출처 : 위키피디아

#스타 만들기와 스타 버리기  

아이돌 그룹은 기획사의 철저한 전략에 의해 제조됩니다. 수많은 그룹들이 기획사의 조율에 따라 모이고 흩어져왔습니다. 기획사는 우선 철저한 '시장조사'와 '기획'에 따라 각기 개성적인 이미지를 가진 멤버들을 모으고 훈련시킵니다. 그리고 소비층의 구미에 맞는 곳을 선정하고, 인상적인 춤을 개발, 패션과 코디네이션을 통해 화려하게 포장 후 시장에 내놓게 됩니다.

이들이 출연할 수 있는 모든 TV 프로그램을 통해 가능한 한 짧은 기간 안에, 가능한 한 여러 번(지속적 노출) 대중들 앞에 모습을 보이게끔 합니다. 이 과정에서 이른바 대박이 터지면 기획사는 엄청난 돈을 벌어들이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만들어진 스타의 수명은 결코 길 수 없습니다. 인기가 시들해진다고 여겨질 때면 기획사는 미련 없이 그들을 해체하고 새로운 상품을 내놓는다.  

1) 기획사는 시장조사 후 기획을 함.
멤버를 모으고 훈련시키고 타겟층에 맞춘 노래와 댄스를 만들고 패션과 코디네이션을 통해 화려하게 포장 후 시장에 내놓는다. 짧은 시간 안에 대중들의 인식 속에 기억에 들어 가야 하기 때문에 많은 노출을 장려한다.  

2) 스타의 수명은 영원할 것인가? 당연히 아니다.
금방 식상해지고 유행이라는 주기가 짧기 때문에 금방 금방 변한다.  

*기획사와 연예인간의 불화
 :
스타가 되려는 사람은 많고 기회는 제한되어 있어 기획사를 찾고 불리한 계약조건을 받아들이지만 
스타덤에 오르면 당연히 계약조건에 불만이 생길 수밖에 없다.  

결국 항상 불리한 여건에 처해 있다고 볼 수 있다.

스타를 만든 사람들의 입장도 이해가 된다. 실력과 능력에 판가름 나는 것이 아니라 투자와 노력 행운이 따른다.  

가능성을 인정받고 매니지먼트의 대상이 된 사람은 치밀한 준비 과정을 통해 일정한 캐릭터로 개발됩니다.

의상과 헤어스타일과 같은 외형적 요소를 가꾸는 코디네이터,
적당한 작품을 고르고 캐릭터에 맞게 가공하는 프로듀서, 댄스 전문가,
주도면밀한 언론 플레이로 상품을 세상에 알리는 홍보 담당 매니저,
스타의 일거수일투족을 관리하는 로드 매니저 등 많은 사람들이 개입합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연예인 가운데 '극소수'가 스타덤에 오르게 되는 것입니다.  

이미지 출처 : 위키피디아

#스타덤이란?

스타가 대중이 가지고 있는 어떤 욕망을 충족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스크린에 비친 스타는 화려하고 강하고 영웅적이며 성적 매력이 풍부하고 매력적인 인물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모든 사람이 꿈꾸는 이상적 인간형이기도 합니다. 사람들은 스타에 열광하는 순간 스타와 자신을 무의식적으로 동일시하게 됩니다.  

스타에 대한 열망은 기본적으로 스크린에 비친 허구적인 이미지에 대한 것이지, 자연인으로서의 배우나 가수에 대한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대중에게 그 둘은 하나로 간주됩니다. 사실 어쩌면 스타는 대중 한 사람 한 사람과 스타의 관계가 기본적으로 익명적일 수밖에 없다는 데서 이것이 가능합니다.

사람들은 스타 역시 어쩔 수 없는 '한 인간, 약점과 한계를 안고 사는 한 인간일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아주 쉽게 잊습니다.  

 

#스타의 경제학  

할리우드 시스템에서 스타는 일종의 고정자본과 같은 것이었습니다.

스타는 환상적인 이미지를 통해 관객을 모으고 영화산업의 실패를 방지하기 위한 전략으로 등장했습니다. 항상 스타가 흥행을 보장하지는 못하지만 여전히 스타는 문화산업의 사업적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특히 스타는 단지 영화나 음반 같은 문화산업만이 아니라 자본주의 경제 자체가 원활히 돌아가기 위해 없어서는 안 되는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소비재 상품의 광고 모델. 직접적인 광고, ppl )

요즘 기업의 대표들이 기업의 이미지로서 활용되는 경우도 많다. 사진출처 : 위키백과

자본주의의 특징 가운데 하나는 필요 이상의 물건을 생산하고 그것을 팔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욕망을 부추긴다는 것에 있습니다. 스타는 그 과정에서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가장 중요한 연결고리의 역할을 합니다.  

스타시스템은 스타의 화려하고 소비적인 생활 패턴을 통해 이와 관련된 소비를 자극하고 스타들을 상품의 생산과 판매를 위한 도구로 이용합니다. 그리고 끊임없이 '오락과 소비의 영역'을 확장하고 이윤을 발생시킵니다. 이 모든 것이 가능한 것은 많은 대중이 스타와 동일시하려고 하는 욕구를 가지고 스타의 패션과 스타일, 소비 패턴을 모방하기 때문입니다. 

스타시스템은 자본주의 대중문화의 핵심적 요소

단지 문화적인 것이 아니라 문화산업, 소비재 산업과 직결된다는 점에서 경제적 현상이며, 세대 간 집단 간의 정체성 갈등과 결부되어 있다는 점에서 정치적 현상이기도 합니다. 자본주의 대중문화 속에서 사는 한 스타 시스템 자체를 거부하기는 어려운 일일 것입니다. 또 스타가 많은 대중의 욕망을 구현하고 정체성을 형성하는 계기가 되어준다는 점에서 스타가 갖는 사회적 역할이 적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뒷모습의 아름다움을 담는 디지비션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