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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디지털 마케팅

GA4, GTM을 사용하는데 gtag를 모른다고?

by 왓섭마이트 2023. 10. 26.

gtag, gtag와 dataLayer.push 비교, gtag와 gtm의 구조 비교, gtag와 GTM의 차이점 정리 순으로 정리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커피를 좋아하는 마케터 디지비션입니다.

오늘은 gtm을 이용해 데이터를 ga4에 넘기다 보면 궁금증이 드는 부분이 생길 수 있는데, 이 부분은 gtag를 이해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gtag, gtm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gtag란 무엇일까?


gtag는 Global Site Tag의 약자로, 구글 마케팅 생태계(GA4, Google ADs 등)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태그입니다. gtag는 웹 페이지에 JavaScript 코드를 삽입하여 사용자의 상호작용 및 페이지 이벤트를 모니터링하고 데이터를 Google의 분석 도구로 전송합니다.

아래는 gtag의 자바스크립트 형태입니다.

<script async src="<https://www.googletagmanager.com/gtag/js?id=SOME_ID>"></script>
<script>
  window.dataLayer = window.dataLayer || [];
  function gtag(){window.dataLayer.push(arguments);}
  gtag('js', new Date());
  gtag('config', 'GA_MEASUREMENT_ID');
</script>

 

gtag를 보면 데이터 레이어 푸시와 유사한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데이터 레이어 푸시가 뭐냐고요? 앞서 작성한 글을 참고해 보세요! https://digibition1111.tistory.com/74

 

데이터 레이어 푸시(Data Layer Push)가 도대체 뭘까? GTM, GA4

데이터레이어, 푸시, 이벤트 Object, JSON순으로 정리했습니다. 이해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커피를 좋아하는 마케터 디지비션입니다. 오랜만에 포스팅을 올립니다. 이번에 GA4

digibition1111.tistory.com

 

2. gtag와 dataLayer.push 비교


gtag와 dataLayer.push 의 코드 차이

그러나 gtag와 데이터 레이어 푸시의 차이점은 src 부분에 있습니다. 위에 보시는 바와 같이 데이터 레이어 푸시는 어떠한 주소도 적혀 있지 않습니다. 데이터 레이어 푸시에 주소가 없는 이유는 이 데이터레이어 푸시가 GTM에서 사용하기 위한 데이터를 담은 버킷이기 때문입니다.

보는 것과 같이 GTM을 설치 할 때, 구글 태그 매니저 주소가 미리 들어가 있음.

따라서 GTM 실행을 위한 스크립트는 데이터 레이어 푸시보다 앞서 진행되어 구글태그 매니저로 보내는 주소가 입력되어 있지 않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둘 다 결국 구글태그매니저 서버로 보낸 다는 것입니다. 구글태그매니저 서버에서 아래 모든 행위를 만족시킬때, GA4로 데이터(이벤트 등등)를 전송시켜 줍니다.

 

3. gtag와 gtm의 구조 비교


출처 : https://developers.google.com/tag-platform/gtagjs/configure?hl=ko

위와 같이 gtag를 이용해 구글태그매니저 서버로 보내도 되지만, 이는 개발적인 요소가 많아 마케터가 하기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마케터는 GTM이라는 쌩개발보다는 비교적 쉬운 툴을 사용합니다. 자 그럼 우리 마케터에게 구세주(?) 같은 GTM을 한 번 봐봅시다!

gtag 코드에서 본 gtm 구조
gtm속에서 gtag가 속한 부분

그림은 gtag에서 이벤트를 만들 때, GTM에서 어디에 대응하는지를 시각화한 것입니다. GTM을 사용하면 개발에 비해 간단하게 이벤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4. gtag와 GTM의 차이점 정리

  • 구현 및 관리: gtag는 코드 스니펫을 웹 페이지에 직접 추가하는 방식으로 구현됩니다. GTM는 단일 코드 스니펫만 페이지에 추가한 후 대시보드에서 모든 태그 및 스크립트를 관리합니다.
  • 프레임워크: gtag은 Google의 특정 추적 서비스에 대한 코드를 직접 처리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GTM은 다양한 제3자 태그 및 사용자 정의 태그를 관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 유연성: GTM는 비개발자가 태그를 추가 및 관리하는데 더 유연하며, 테스트 및 배포 주기를 빠르게 만들어줍니다. gtag은 비교적 덜 유연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Google 태그 API 참조  |  전체 사이트 태그(gtag.js)  |  Google for Developers

Google의 새로운 태그 플랫폼 문서를 미리 확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사이트는 공개 베타 버전입니다 (의견 보내기). 이 페이지는 Cloud Translation API를 통해 번역되었습니다. Switch to English Google

developers.goog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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