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사진, 커피, 그리고 광고를 좋아합니다
마케팅/일일 클리핑

2022년 11월 28일 | 경제상황은 좋지 않고, 현금, 할인이 좋지

by 왓섭마이트 2022. 11. 28.

안녕하세요. 피 대신 에스프레소가 흐르고 광고를 좋아하는 디지비션입니다:)

마케팅을 하기 위해 다양한 시사 정보가 필요하다 느끼는 바, 2022년 11월 28일, 간추린 뉴스 클리핑 시작합니다.


- 금융, 경제 전문가 58%, "1년 내 금융위기 가능성" 경고 (경제)
- 예금담보, 약관 대출 늘었다 (경제)
- 10년 독주한 미 증시 제동 걸려, 2023년 중국, 인도 증권시장이 뜬다. (경제)
- 반도체 이어 배터리셀 대란, '전기차 확산 못 따라가' (경제)
- 반포 레미안퍼스티지 전셋값, 반년만에 8억 떨어져 (경제)
  금리인상 여파에 전세보다 월세 선호.

- 종부세 내는 1주택자 32%, 최저임금 벌어 (경제)
  ㄴ 종부세 고지서 받아 든 122만 명, 내달 15일까지 납부해야 함.
  종부세 내는 1주택자 32%, 최저임금 벌어 (naver.com)

- 유튜버 왕국의 추락, 영업적자 77억 -> 157억 (경제, 사회)
  MCN 샌드박스 적자지속으로 권고사직 돌입, 왓챠, 부릉은 매물로
  영업적자 77억→157억…잘 나가던 '유튜버 왕국'의 추락 (naver.com)

글로벌 경기 침체 속에 스타트업 투자 시장이 얼어붙으며 국내 '스타급' 스타트업들이 잇따라 한계 상황에 봉착했다고 합니다. 스타 유튜버 470여 명이 소속된 '샌드박스 네트워크'는 적자 누적으로 감원과 사업부 매각, 축소를 포함하는 구조조정에 돌입했고, 배달 대행 업계 매출 1위의 '메쉬코리아'는 투자 유치에 실패하며 법원에 법정관리를 신청했습니다. 

- 백화점 미술품 판매 급증 (트렌드)

신계 올해 매출 50% 늘고, 롯데 매장 6곳에 아트갤러리 설치

- 다시 들썩이는 명동 상권 (트렌드)

유동 인구 늘어 거리 북적, 최대 고객인 중국인은 아직 드물지만, 나이키, 애플 스토어 성공적 안착.
 신규 입점 잇따르며 공시율 하락, 남기덕 대표는 "내년 하반기 폭발 성장할 것"이라 예상.

- 블프 역대 최고 매출, 90억 달러 찍어 (트렌드, 경제, 마케팅)

전년보다 2.3% 늘어난 912000만달러, 어도비의 비베크 판드야 수석 분석 전문가는 "소비자들이 집에서 쇼핑하는 편리함에 매료됐다"면서 "이 덕분에 전자상거래 수요는 여전히 강했다"
업체들이 앞다퉈 할인 폭을 늘리고 일찌감치 할인 판매에 돌입했기 때문,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할인은 같지만 기간을 제한하지 않은 것이 올해 특징", 소비자들은 상시 할인을 더 선호

- 위와 반대되는 기사도 나타나

미국 최대 쇼핑 성수기 '블랙 프라이데이' 당일, 겨울 이불이나 가정용품 등 필수품 매장은 발 디딜 틈 없을 정도로 많은 인파가 몰리긴 했지만, 여성복과 남성복 매장은 75% 할인에도 썰렁했습니다. 40여 년 만에 최악의 인플레이션과 경기 둔화 우려로 예년만 못한 분위기였다고 합니다. 

- 한 정부,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 참여에 앞서 공급망 안보에 대응할 전략 마련에 나섬. (사회)

반중 경제 네트워크로 평가받는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가 다음 달 참여국 간 본격적인 협상을 진행할 예정인 가운데 정부가 공급망 안보 등에 대응할 전략 마련에 나섬. 27일 매일경제 취재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IPEF 필라2 협상전략 및 영향 검토’ 연구 용역을 입찰 공고. 해당 용역은 지난 9월 미국에서 개최된 IPEF 장관회의 결과 도출된 ‘각료선언문’ 상의 공급망 의제 협상 과정에서 활용할 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목적. (출처 : 매세지)

- 한국판 NASA 출범 준비에 시동 (사회, 과학)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 '미래우주경제 로드맵'을 발표하고, 내년을 목표로 한국판 NASA(미 항공주우국)인 우주항공청 출범 준비에 나섭니다. 정부는 특별법을 만들어 과학기술정통부 산하에 전문가 중심으로 우주항공청을 설립하고, 내년 안에 문을 연다는 계획입니다.

- 결제 전 필수... MZ 파고든 쿠폰 경제학 (트렌드, 경제, 마케팅)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국내 기프티콘 거래 플랫폼 3사의 MAU가 1년 사이 44.5% 늘었다. 기프티콘으로 선물을 주고받는 게 일상이 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일반 현금·카드 결제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기프티콘 중고거래 시장이 집요하게 파고들고 있다.

- 통신 3사 메타버스 격돌 (트렌드, 통신, 마케팅)

이동통신 3사가 각기 다른 전략으로 메타버스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SK텔레콤의 이프랜드는 북미, 유럽 등 49개국에  출시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꾀하고 있고, KT의 지니버스는  홈서비스와 B2B·B2C 대상 사업을 추진한다. LG유플러스는 대학 전용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을 준비하고 있다.

- 내년부터 보험·카드 가입 혜택 늘어난다 (트렌드, 경제, 마케팅)

2023년부터 보험·신용카드 가입자 모집 마케팅과 관련해 제공할 수 있는 금액의 상한이 확대된다. 공정위는 규제 개선 방안을 발표하면서 보험계약 체결 시 이익 제공 금액 상한을 3만 원에서 20만 원까지 확대하고 신용카드 대면 모집 시에도 연회비 10%의 경제적 이익 상한액도 높인다고 설명했다.


간추린 인사이트

1. 경제 상황이 좋아지지 않을 것이란 것은 정설. 이를 이용한 현금 마케팅이 주를 이룰 것이라 생각.

2. SK는 글로벌로, KT는 국내 파이 차지를 위해, LG는 틈새시장을 찾아.

3. 할인율은 크고, 상시 할인으로 고민 시간 충분히.

4. 미술품 판매가 높아지는 것을 보니 양극화 심화가 심각.

5. 경제성장 고점에서 꺾이는 시점, 스타트업의 몰락, 콘텐츠의 몰락으로 이어질 것. 감성보단 이성이 중시되는 사회로 변할 수도.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뒷모습의 아름다움을 담는 디지비션 =)

 

사진 계정 : @digibition (Instagram)
커피 계정 : @supfo.od (Instagram)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user/lms9301/videos

 

minseob Lim

커피를 좋아합니다. 특히 다양한 걸 조금씩 먹는걸...

www.youtube.com

댓글